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및 전자세금계산서 인증서 발급 (+기업, 법인) | 사업소득 원천징수 방법 | 프리랜서 세금계산서 발행하기 | 간이과세자 | 홈택스 홈페이지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및 전자세금계산서 인증서 발급 (+기업, 법인) | 사업소득 원천징수 방법 | 프리랜서 세금계산서 발행하기 | 간이과세자 | 홈택스 홈페이지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세금계산서란 사업자가 재화 혹은 용역을 지급하고 그 댓가로 받는 금전에 대한 거래에 대한 증명 서류라고 보면 됩니다. 공급자가 공급받는자에게 증명 서류를 발급해주게되며 부가가치세법의 적용을 받게 됩니다.

공급자와 공급받는자 각각 1매씩 총 2매를 발급하게되며 보관 의무 기간은 5년입니다. 만약 세금계산서 발행이 누락되면 가산세나 여러가지 재제가 생길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모음
1️⃣
조기 노령연금 신청방법 수급자격 조회

2️⃣ 햇살론 대출 자격조건 가능한 곳 후기 단점 BEST 5

3️⃣ 전세피해확인서 긴급주거지원 신청 방법 대상 자격조건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및 전자세금계산서 인증서 발급 (+기업, 법인)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및 전자세금계산서 인증서 발급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사업자 역시 세금계산서 발행을 해야합니다. 간이영수증 형태로도 발급이 가능하지만 현재는 전자 세금 계산서 형태로 많이 발급하는데요.

처음 사업에 뛰어들거나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서 전자 세금 계산서 발행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

먼저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관련 내용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개인과세사업자라면 누구던지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합니다.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1. 국세청 홈택스에서 전자세금용 인증서 로그인을 한다.
  2. 조회/ 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 발급 > 건별 발급을 누른다.
  3. 공급자와 공급받는 자, 상품 정보를 입력한다.

이 순서대로 발급을 하면 되며 세금계산서 발행 결과 조회도 마찬가지로 국세청 홈택스에서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더 궁금하다면?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인증서 발급 (+기업, 법인)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인증서 발급 (+기업, 법인) 관련한 내용도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과 조회를 하려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동인증서는 한국범용인증센터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범용 공동 인증서 발급을 원한다면 절차는 온라인 신청 > 서류 제출 > 인증서 발급 순입니다. 신청서는 컴퓨터로 작성이 가능하며 필요 서류를 제출하면 인증서 발급을 위한 코드가 나오게 됩니다.

위 순서대로 따라서 공동인증서를 발급하면 되며 사업자 유형에 따라 개인 혹은 법인 사업자로 나눠서 신청하면 됩니다.

👇인증서 발급 관련 더 알고싶다면?


개인사업자 사업소득 원천징수 방법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개인사업자 사업소득 원천징수 방법 도 알아보겠습니다. 징수 전 원천징수 세액 계산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원천징수세액은 원천 징수 대상 사업소득금액의 3%를 원천징수하게 됩니다.

납부 방법은 원천징수한 소득세를 그 징수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10일까지 납부해야합니다. 납부는 원천징수 관할세무서 혹은 체신관서에서 납부하면 됩니다.

반기별 원천징수의무자의 경우 징수일이 속하는 반기의 막달 , 마지막달 다음달 10일까지 납부하면 됩니다.

👇사업소득 원천징수 방법 더 알고싶다면?


프리랜서 및 간이과세자 세금계산서 발행하기

프리랜서 및 간이과세자 세금계산서 발행 관련하여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프리랜서도 사업소득이 발생한다면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합니다. 종이계산서로 발급도 가능하며 공급자의 사업자등록번호, 공급받는자의 사업자등록번호, 공급가액, 부가가치세액, 작성 년, 월, 일을 쓰면 발행이 가능합니다.

혹은 마찬가지로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참고하길 바라며 어떤 방법이던 발행을 진행하는 스스로가 편한 방식으로 발행을 하시면 됩니다.

간이과세자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홈텍스 홈페이지 접속 > 로그인 > 조희/발급 > 건별발급으로 들어가 발행하면 됩니다. 간이 과세자 즉, 간이 과세 사업자라면 당연히 발급해야하니 발행을 꼭 해보길 바랍니다.

👇간이과세사 세금계산서 발행 바로 하고 싶다면?


홈택스 홈페이지

세금계산서는 면세 압저라를 제외하고서는 일반과세사업자던 간이과세사업자던 모두 발행을 해야하니다. 현재는 온라인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세금과 관련된 내용은 거의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서 처리가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 더 궁금한 점이나 문의사항이 있다면 홈택스를 통해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홈텍스 홈페이지를 알아두면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 국세청 홈택스 주소 : https://www.hometax.go.kr/

위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홈택스로 접속이 되니 들어가보시길 바랍니다. 세금 관련 업무 처리나 결과 조회에 관하여서는 홈택스에서 처리 가능합니다. 그러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들어가보고 싶다면?


✅ 같이 읽어보면 좋은 글 모음
1️⃣
취약계층 통신료 감면 제도 혜택 신청 방법 대상

2️⃣ 차명계좌 국세청 신고 방법 및 포상금

3️⃣무급휴직 근로자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신청 방법 및 대상자 조회

 
     

프리랜서 및 간이과세자 세금계산서 발행하기 에 대해서 알고싶다면?

     
                    

프리랜서 및 간이과세자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의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확인하세요

         
     
 
  
     

개인사업자 사업소득 원천징수 방법 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본문을 통해 개인사업자 사업소득 원천징수 방법은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및 전자세금계산서 인증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고 싶다면?

     
                    

본문에서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및 전자세금계산서 인증서 발급 방법은 알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