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및 모바일 신청방법 (2023년) | 미환급금 확인 홈페이지 | 예상수령액 조회 | 수령나이 | 숨어있는 내돈찾기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및 모바일 신청방법 (2023년) | 미환급금 확인 홈페이지 | 예상수령액 조회 | 수령나이 | 숨어있는 내돈찾기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제도는 우리가 나이 들어서 노년층이 되었을 때 노후를 준비하는 수단 중 하나로 쓰이고 있기도 합니다. 노후가 되었을 때에는 정년 퇴직도 해야 하고, 이전처럼 다른 회사로 이직하는 상황이 극히 드물다 보니 생활비를 벌 수 있는 곳이 마땅치 않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과오납되었던 국민연금은 1조 원이 넘었고, 그중 수백 억원은 당사자들에게 미지급된 상황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민연금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과 모바일로 어떻게 하면 신고할 수 있을지, 미환급금 학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 관련 정보 더보기

📌 국민연금증카드 발급 대상 및 신청

📌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모바일 조회

📌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및 조기수령 조건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소득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납부하게 되어 있는 국민연금을 고지한 금액보다 더 많이 납부한 사실이 있다면 정부에서 다시 돌려주고 있는데요. 스스로 돌려받는 것이 아니라면 환급금을 수령할 수 없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환급금을 조회한 다음 수령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환급금은 소멸과 관련된 법에 의거하여 건강보험의 경우에는 3년, 국민연금은 5년 이내로 신청하지 않을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소멸됩니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 [환급금 조회/신청] – [간편인증 및 공동·금융인증서 로그인] – [환급금 조회]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잊고 있었던 환급금이 얼마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바로 가기

국민연금 환급금 모바일 신청방법 (2023년)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환급금 조회 후 신청해야 하는데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던 대로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 [환급금 조회/신청] – [간편인증 및 공동·금융인증서 로그인] – [환급금 조회]까지 하신 상황이라면 [보험료 환급금 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하기만 하면 됩니다.

환급금이 있는 경우라면 바로 내역을 확인하고, 항목 선택 후 하단에 위치해 있는 [보험료 환급금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하여 클릭하기만 한다면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이 어려우신 분들이라면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로 전화하신 후 문의하시면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국민연금 미환급금 조회 확인 홈페이지

국민연금 미환급금 조회를 위해서는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상단에 위치해 있는 메뉴 중에서 [서비스] – [e하나로 민원]을 클릭하여 접근합니다.

이후에는 [미환급금 찾기 신청] – [통합 조회] 후 유무 확인을 거친 후 결과를 체크합니다.

[상세 내역 조회] – [환급 신청]을 클릭하여서 미환급금 찾기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정부24 홈페이지 바로 가기

국민연금 환급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위의 표는 2023년 기준으로 보았을 때 국민연금 환급금 예상 수령액인데요.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조회 방법은 국민연금공단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본인 인증을 하고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국민연금 환급금 수령 나이

국민연금의 경우에는 출생 연도에 따라서 수급 가능한 연령이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하시고 참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출생 연도가 1953년부터 1956년생에 해당된다면 노령 연금과 분할 연금이 61세부터 수령이 가능하고, 1957~1960년생에 해당된다면 62세, 1961~1964년생 이후일 경우에는 63세, 1965~1968년생은 64세, 1969년생 이후라면 65세에 수령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숨어있는 내돈찾기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계좌를 개설한 은행이 여러 곳일 경우, 혹은 계좌가 여러 개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입금해 놓고 있었던 돈을 잊어버릴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면 계좌에는 꽤 많은 금액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계좌 정보 통합 관리 서비스를 이용하여서 개설되어 있는 통장 안에서 푹 자고 있던 잔고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숨어 있는 내 돈을 찾기 위해서는 아래의 버튼 링크를 클릭하여서 [개인 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 [로그인] – [계좌 통합 조회] – [잔고 이전] – [해지 과정]을 통해 쉽게 금액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 정보 더보기

📌 국민연금 대출 자격조건 및 이자

📌 국민연금 사망일시금 조건 및 신청

📌 2023년 기초연금 수급자격 및 신청

자주하는 질문

 
     

1.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방법은?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2.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후 수령하는 방법은?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3.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도 수수료를 내야 하나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