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급여 신청 방법 및 수급 대상 자격조건 | 신청 시 준비물 (서류, 신분증) | 고용센터 위치 찾기 | 워크넷 실업급여 구직활동 온라인 신청방법 (1,2,4,6차) | 사람인 실업급여 구직활동 온라인 신청하기 (5차) | 잡코리아, 알바몬 취업활동증명서 발급 다운로드 하기방법

구직급여 신청 방법 및 수급 대상 자격조건 | 신청 시 준비물 (서류, 신분증) | 고용센터 위치 찾기 | 워크넷 실업급여 구직활동 온라인 신청방법 (1,2,4,6차) | 사람인 실업급여 구직활동 온라인 신청하기 (5차) | 잡코리아, 알바몬 취업활동증명서 발급 다운로드 하기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만일 비자발적인 사유로 이직하여서 재취업 활동을 하고 있는 기간 동안 구직 급여 등을 지급하면서 생활 안정 및 조속한 노동시장 복귀를 지원하는 것을 구직 급여라고 합니다.

오늘은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지에 대한 구직급여 신청 방법을 비롯하여서 수급 대상 자격 조건이나 신청할 때 필요한 준비물, 고용센터 위치 찾는 방법 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직급여 신청 방법

✅️ 관련 정보 더보기

📌 실업급여 온라인 신청 및 자격조건 (2023년)

📌 서울시 런앤잡 4050 이직 지원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 3040 경력보유여성 구직지원금 대상 및 신청


구직급여 신청 방법

구직급여 신청 방법

구직급여 신청 방법은 이직한 다음 지체하지 않고 바로 신청해야 하며, 이직일 다음 날부터 12개월 이내로 본인의 소정 급여일 수를 한도로 지급하게 되는데요.

수급 자격 인정 신청서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방문한 후 신청하여야 하며, 실업 인정 신청서는 인터넷 등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소제목키워드 정보 확인하기🔻


구직급여 수급 대상 자격조건

지원 대상은 고용보험 적용 사업장에서 경영상의 사유로 해고하거나 비자발적인 이유로 이직하게 된 피보험자가 자격 조건이며, 이직일 이전 18개월 동안 피보험 단위 기간 180일 이상 근무하고,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업한 상태에서 재취업 활동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어야만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예술인은 이직일 이전 24개월 동안 피보험 단위 기간 9개월 이상(예술인으로서 3개월 이상이어야 함), 노무제공자는 이직일 이전 24개월 동안 피보험 단위 기간 12개월 이상(노무제공자로서 3개월 이상이어야 함)의 기간을 두고 있어야 합니다.

🔻구직급여 수급 대상 정보 확인하기🔻


구직급여 신청 시 준비물 (서류, 신분증)

구직급여 신청 방법

제출에 필요한 서류는 구직신청서와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 두 가지이며, 신분증은 필참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구직급여 신청 시 준비물 정보 확인하기🔻


고용센터 위치 찾기

구직급여 신청 방법

구직급여 신청 접수 기관은 고용노동부 관할 고용센터이기 때문에 방문 신청을 위해서는 고용센터의 위치도 알아야 합니다.

고용센터의 위치는 각각 시, 도, 군의 관할 지역마다 있기 때문에 집에서 가까운 곳, 방문하기 편하신 곳으로 설정하신 후 검색해 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고용센터 위치 정보 확인하기🔻


워크넷 실업급여 구직활동 온라인 신청방법 (1,2,4,6차)

우선 온라인 실업급여 신청하기 위해서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있는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일반 동영상 시청]을 해야 하며, 워크넷에 회원 가입을 진행한 후 로그인을 마치고 나서 이력서와 원하는 업종을 등록하면 됩니다.

시청 시간은 30분, 40분, 50분 매 회차당 클릭해 주어야 하며, 진도율이 90~100% 정도 달성해 주어야 하며, 수강 완료를 마쳐야 재취업 활동 1회 인정해 줍니다.

시청 후에는 2주(14일) 이내로 관할 고용 센터에 방문하여 수급자격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방문 일정을 미리 예약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때 퇴사한 회사의 이직 상실 신고가 완료되어야 하며, 이 부분이 최종적으로 완료 처리가 되었는지에 대해서 확인하고자 한다면 고용보험 애플리케이션에서 확인하실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구직급여 수급자격 신청일은 고용 센터에 방문한 날짜로 처리됩니다.

🔻워크넷 실업급여 정보 확인하기🔻


사람인 실업급여 구직활동 온라인 신청하기 (5차)

구직 외의 활동은 수급 기간 중일 때 구직 외 활동 사항으로 온라인 특강은 3회, 심리 검사는 1회까지 구직 활동으로 인정하여 주는데요.

실업 인정 신청은 실업인정일 오후 5시까지 신청해야 하며, 실업인정 신청서 전송 결과를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업급여 4차 실업인정 신청의 경우에는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센터에 방문한 후 신청해 주어야 합니다. 이 외의 부분들은 모두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5차에서 7차까지는 구직 활동이 4주 동안 2회 제출로 변경되기 때문에 5차 실업인정일 이전에 고용노동부에서는 문자 메시지도 전송해 주어서 알려 주기도 합니다.

2차부터 4차까지는 구직 외 활동인 취업 특강을 수강해도 실업 인정이 가능하였지만 5차부터는 직업 심리 검사를 하고 구직 활동을 진행해 준 다음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되는데요.

직업심리검사 결과지와 이력서 지원 공고문 전체 파일, 구직 활동 확인서를 준비하여 고용보험 사이트에 접속 후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누른 다음 그동안 해 왔던 방식 그대로 신청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사람인 실업급여 정보 확인하기🔻


잡코리아, 알바몬 취업활동증명서 발급 다운로드 하기방법

잡코리아에서 취업증명서를 발급하시고자 한다면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 후 [퓨처랩] – [취업 실전 TOOL] – [취업성공툴] – [취업활동 증명서] 순서대로 접근하여 주시면 됩니다.

알바몬에서 취업활동증명서를 출력하고 싶으신 분들은 [개인 서비스] – [취업활동 증명서]를 통해 해당 페이지를 로딩해 준 다음 지원하였던 곳을 체크하고 발급하기 눌러 주면 손쉽게 출력하거나 고용지원센터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직접 제출은 PC로만 가능하다는 점을 참고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취업활동증명서 발급 정보 확인하기🔻


구직급여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구직급여 신청 방법 등에 대해서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관련 정보 더보기

📌 서울형 뉴딜일자리 모집 구인구직 신청 방법

📌 인천시 계양구 서구 강화군 일자리 구인구직 사이트

📌 인천시 연수구 남동구 부평구 일자리 구인구직 사이트


자주하는 질문

 
     

1. 구직급여 신청 방법은?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구직급여 신청 방법 중 필요한 준비물은?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센터에 가서 직접 구직활동 신청하는 방법은?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